본문 바로가기

웨딩준비/결혼준비

본식준비 | 주례없는 결혼식 & 양가아버님 축사 | 식순 + 사회자 대본 파일 공유

반응형

 

벌써 꽤 오래된 결혼식! 우리는 주례없는 결혼식을 택했다.

 

대신 양가 아버님들의 축사가 있는 결혼식을 택했는데, 결론적으로 지루하지 않고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주변에서도 양가 아버님들의 축사가 너무 좋았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더 뿌듯했달까?

 

아무튼 주례없는 결혼식 + 친구가 결혼식 사회자를 해주는 분들을 위해 이 파일을 공유하고자 함!

 

 


 

우리 결혼식은 아래와 같은 식순으로 진행되었고, 내가 찾은 주례없는 예식에 대부분 '성혼선언'이 들어가 있었으나 나는 과감히 생략했다.(간결한 결혼식을 원했기에!)

 

만약 우리와 같은 순서로 고민하시는 분이 있다면 아래 파일 다운받아서 참고하십쇼! 

 

주례없는 결혼식 식순


1. 사회자 장내정리

2. 개식선언

3. 양가어머니 화촉 점화

4. 신랑 & 신부입장

5. 신랑신부 맞절

6. 혼인서약(성혼선언 X)

7. 양가아버님 덕담

8. 축가 

9. 양가 부모님께 인사

10. 하객들에게 인사

11. 행진

12. 폐회 인사

 


 

 

 

일단 여러가지 샘플들을 열심히 구글링해서 찾아봤는데, 마음에 드는 부분들이 없어서 결국엔 10개 정도의 샘플을 참고하고 여러가지 짬뽕하여 나만의 식순 + 사회자 대본을 완성했다.

 

사실 전문 사회자를 쓰면 사회자 대본은 필요없다고 하는데, 우리는 남편 친구가 해주기 때문에 따로 작성을 해야만 했다. 아마 식장에서 주는 것도 있겠지만 나름의 방법으로 각색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듯?

 

 

사회자 대본 작성 팁(전문 사회자 아닐 경우)

> 최대한 구체적으로!  영화 시나리오 지문과 같이 세세하게 적는 것이 좋음!!
> 강조할 부분은 BOLD + 색깔로 표시!

만약 내 결혼식이 전문사회자가 아닌 친구가 대신 해주는 경우 왠만하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게 좋다.

 

예를 들어 양가 어머니 화촉점화인 경우 [양가 어머님 단상 위에 오르는 것을 확인하고 진행] 등의 지문을 적어주어야 어떤 타이밍에서 어떤 멘트를 할지 정할 수 있다. 

 

 

내가 작성한 사회자 대본에는 이렇게 (괄호)에 지문을 적었고 그 아래에 그 시기에 적절한 멘트를 같이 작성해 두었다.

 

 

추가로 만약 강조해야하거나 좀 크게, 강하게 말하기를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파란색으로 표시하여 (힘차게) 말해달라고 같이 작성해두었다. 

 

생각보다 이렇게 되어있는 대본이 없어서 나는 유튜브에서 다른분들 결혼식을 참고하여 추가할 것 은 추가하고 뺄 것은 빼서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꽤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한 1시간?) 그래도 결과적으로 보니 아주 뿌듯하다.

 

사실 대본이 곧 식순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파일 하나로 결혼식장에 전달했었다.(크게 문제되지 않았음!!)

 

아마 결혼식장에서 제공하는 것들도 있겠지만 만약 전문사회자가 아니다 + 주례없는 결혼식이다 하는 분들은 아래 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식순+사회자대본.docx
0.02MB

반응형